꼭 알아야 할 바우처 중복 신청 규정
정부나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 바우처 중에는 하나의 바우처만 신청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복으로 신청하면 안 돼요! 서로 다른 영역의 복지 바우처라고 해도 동일 기관에서 발행한 것이라면 중복 신청할 순 없겠죠? 그럼 바우처 중복 신청이 가능한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우처 중복 신청 금지 대상 파악하기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바우처 신청 안내 페이지에는 보통 “중복지원 불가 사업”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여기에 명시된 바우처들과는 중복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뜻이에요. 예를 들어 부산광역시에서 진행하는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바우처의 경우, “중복지원 불가 사업: 발달재활서비스,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자녀언어발달사업”이라고 적혀 있죠.
부산광역시 지역투자바우처, 한 가지만 신청 가능해요!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에서 진행하는 지역투자바우처의 경우에는 15가지 바우처 중 단 한 가지만 신청할 수 있어요! 왜냐면 이 바우처들은 모두 동일 기관(부산광역시)에서 발행한 거라서 중복 신청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바우처라도 한 분이 두 가지 이상 신청하시면 안 되는 거죠.
한 명당 한 가지 지역투자바우처만 OK!
예를 들어 자녀가 두 명이라면 한 명은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를, 다른 한 명은 동화야 놀자 바우처를 신청하는 건 가능해요. 하지만 한 명의 자녀에게 두 가지 바우처를 모두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신청서 자체를 반려하거나 나중에 발견되면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연락이 올 거예요. 노인 바우처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분이 안마 바우처와 운동 바우처를 동시에 신청하실 순 없어요.
효율적인 바우처 활용을 위해 사전에 꼭 확인하세요!
부산광역시 지역투자바우처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에서 발행하는 바우처들도 중복 신청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각 바우처별로 규정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서비스 취지에 맞는 효율적인 바우처 활용을 위해 미리미리 잘 살펴보는 게 중요해요. 적절한 바우처 하나만 골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원 자격 등 다른 세부 사항도 반드시 체크하셔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