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는 아직도 초등학교 입학 자녀에게 소정의 축하금을 지원하나?
부산시에서는 예전엔 둘째 이상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시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신청하면 20만 원의 입학 축하금을 지원해줬지만, 올해부터는 해당 사업이 종료됐답니다. 하지만 일부 구청에서는 여전히 입학 축하금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란다!
동구청 입학 축하금 신청 방법
동구청에서는 3월 2일 기준으로 동구에 주소를 두고 초등학교에 입학한 학생 한 명당 20만 원을 e바구페이(지역화폐)로 지원한답니다. 신청 기간은 3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랍니다. 온라인이나 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할 수 있는데요, e바구페이 카드가 없으면 주민센터에서만 신청 가능하답니다.
지급 시기는 매월 1일~15일 신청분은 당월 말일, 16일~말일 신청분은 익월 15일에 e바구페이 카드로 지급된답니다. 꼭! 12월 31일까지 사용하세요. 지급 관련 문의는 동구청 교육운영과(☎051-440-4822) 또는 주민센터로 하면 돼요.
온라인 신청 방법
동구청 홈페이지(https://support.bsdonggu.go.kr/index/elementary.do)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연제구청 입학 축하금은 방문 신청!
연제구에서도 2022년 3월 입학일 기준으로 연제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초등학생 가정에 20만 원의 입학 축하금을 지원합니다. 출생 순위는 상관없어요! 신청 기간은 3월 2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과 통장 사본 제출하면 됩니다. 익월 15일 이내에 계좌로 입금되며, 문의는 연제구 가정복지과(☎051-665-4656) 또는 주민센터로 하면 돼요.
입학 축하금에 대한 이견도?
하지만 부산학부모연대 측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평등하게 적용돼야 하는 교육 지원이 자치구에 따라 들쑥날쑥하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준다”며 형평성의 문제를 제기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치구와 교육청이 머리를 맞대어 입학 축하금을 일정한 기준으로 동시에 지급할 것을 촉구했다고 하네요.
일각에서는 올해부터 아동수당이 8세까지 늘어났으니 일회성 지원에 그칠 입학 축하금은 굳이 필요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합니다. 저 역시 어떤 구는 주고 어떤 구는 안 주고 이러는 건 부적절해 보입니다. 꼭 주든지 아니면 아예 안 주든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입학 축하금 꼭 받아야 할까요?
어쨌거나 부모님들께서는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제때 받으셔야겠죠? 비록 소액이지만 자녀 공부에 보탬이 되니까요! 꼭 기간 내에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