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운영자들이여, 주목!
안녕하세요 친구 여러분! 오늘은 정말 골치 아픈 일이 있었는데요, 바로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거 진짜 짜증나는 일이죠? 그래도 걱정 마세요! 저는 이번에 겪은 크롤러 오류 해결 과정을 상세히 공유할 테니까요 😎
크롤러 오류란 무엇일까?
먼저 크롤러 오류가 뭔지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건 구글 크롤러가 블로그에 접속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오류인데요, 이럴 경우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죠. 그래서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제가 겪은 크롤러 오류
저는 최근 두 번의 크롤러 오류를 겪었는데요, 한 번은 ‘호스팅 서버 과부하’ 오류였고 이번에는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오류였습니다. 원인은 모르겠지만 최근 많은 분들이 이 문제를 겪고 계신 것 같아요.
구글 서치콘솔에서의 엉망진창 😱
크롤러 오류 외에도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색인 생성 범위 그래프를 보니 제외된 게 천건이 넘었던 거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일일이 URL 검사하고 등록 요청했지만 할당량이 차서 더 이상 못했네요.
사이트맵 2개가 등록되어 있다니?!
그러다 우연히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이 2개 등록되어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옛날에 수동으로 등록한 사이트맵과 티스토리 자동 사이트맵이 공존하고 있었던 겁니다. 오래된 수동 사이트맵이 오류가 많아서 이걸 삭제했더니 상황이 조금 나아졌습니다.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아쉽게도 크롤러 오류의 원인은 모르겠지만, 해결 방법은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계정 > 액세스 및 승인 > 크롤러 액세스’로 들어가셔서 ‘로그인 추가’를 하면 돼요. 오류 페이지 주소를 추가하면 구글 크롤러가 그 페이지를 크롤링할 수 있게 되죠.
꿀팁! 서치콘솔 색인 요청을 활용하세요
크롤러 로그인을 추가하는 김에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했더니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제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주소까지 추가해봤어요. 이렇게 해두면 다음날 구글 담당자가 확인하고 오류를 풀어주더라고요! ^^
빠른 처리에 감사드립니다!
그렇게 해서 오전 10시 45분쯤에 크롤링 오류 메시지가 사라졌습니다. 구글 코리아 분들께서 빠르게 처리해주신 덕분이죠! 애널리틱스를 보니 최근 접속자가 다 우리나라 분들이었어요. 미국에 있는 구글이 아니라 국가별로 관리한다는 걸 새로 배웠네요.
결론적으로 크롤러 오류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해결 방법을 알고 계시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모두 행운이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