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구글 유입 검색어 분석
안녕하세요! 친구 여러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오늘은 중요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구글 유입 검색어 분석이죠. 이것만 잘해도 블로그 성장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왜 구글 유입 검색어가 중요한가요?
구글은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에요. 그렇다면 구글에서 어떤 검색어로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지 파악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독자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구글 유입 검색어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좋습니다! 이제 실제로 어떻게 구글 유입 검색어를 확인하는지 알아볼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되죠.
구글 서치 콘솔
먼저 구글 서치 콘솔은 정말 유용합니다. 매달 메일로 제 블로그의 주요 검색 실적을 보내주는데요, 예를 들면 이렇게 말이죠:
“지난달 유입이 크게 늘었던 검색어는 ‘티스토리 구글 유입’, ‘블로그 키워드 전략’, ‘네이버 포스트 작성법’ 등이었습니다. 또한 상위 검색어로는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블로그 수익화’ 등이 있었네요.”
와우! 이렇게 구체적으로 보여주니 정말 감사하죠? 게다가 메일 아래쪽에는 “전체 보고서>” 링크가 있어서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는 검색어 인기 순위별로 자세히 볼 수 있답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역시 유입 검색어를 알아보기에 최고의 도구랍니다. 정말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니까요.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 유튜브 영상’ 검색어로 유입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체류 시간은 어떤지, 바운스율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다 알 수 있어요. 와우!!! 이 정보를 활용하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죠?
이제 구글 유입 검색어에 맞는 전략을 세워봐요!
자, 이렇게 구글 유입 검색어 분석을 해보셨나요? 검색어별로 유입 현황을 파악했다면 이제 전략을 수립할 차례입니다.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많은지, 적은지 살펴보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입이 많은 검색어
만약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많다면 그 주제에 대한 글을 자주 써줘야겠죠?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활용 꿀팁’이라는 검색어로 유입이 많다면 관련 글을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련 키워드도 잘 활용해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야겠죠?
유입이 적은 검색어
반대로 어떤 검색어로는 유입이 적다면 그 주제에 대해 글을 써볼 필요가 있겠네요. 왜냐하면 독자들의 니즈가 있다는 뜻이니까요! 예를 들어 ‘유튜브 영상 촬영 꿀팁’이라는 주제로 유입이 적다면 관련 글을 쓰면 새로운 유입 창구가 열리겠죠? 그렇게 하면 검색어별 트래픽도 고루 분산되니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꾸준한 노력이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구글 유입 검색어를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면 블로그 성장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노력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매달 검색어 현황을 지켜보고 전략을 업데이트하는 거죠.
처음에는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때가 올 겁니다. 궁극적으로는 높은 방문자 수와 수익으로 이어지니까요. 그럼 화이팅합시다!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