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변경의 진통: 애드센스 애환과 블로그 꾸미기의 도전

 

티스토리 모바일 환경 개선을 위한 스킨 변경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블로그에 돌아와 제 경험담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스킨을 바꾼 후기를 들려드릴 건데요, 참 진통이 많았답니다. ^^; 예전에는 피씨로 들어가면 사이드바와 본문 부분이 각각 스크롤되는 불편함이 있었거든요. 또 구글 광고를 위에 띄우면 카테고리가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어 스킨 변경을 고민했지만, 모바일 유입이 훨씬 많아 그냥 두었었죠.

모바일 환경 악화와 스킨 변경 결심

그런데 제가 잠시 블로그를 방치하고 있는 동안 무슨 업데이트가 있었는지 모바일에서도 메뉴 부분이 짤리는 바람에 손 대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밤새 뜨는 무료 스킨을 하나 골라 보조 블로그에서 테스트까지 했죠. 그런데 정작 여기 본블로그에 적용하고 보니 애드센스 광고가 안 뜨는 거예요! 어이쿠~

애드센스 광고 문제

광고 칸만 있고 실제 광고는 안 나오는 거죠. ㅠㅠ 사이드 맨 위 광고는 정상적으로 뜨는데 나머지는 안 나오더라구요. 분명 무료 스킨 배포하신 분이 구글 광고 안 뜰 때 조치법을 알려주셨는데도 밤새도록 시도해도 소용없었습니다. 혹시나 싶어 자고 일어났지만 여전히 광고가 없었죠.

북클럽 스킨으로 되돌아가기

어쩔 수 없이 다시 티스토리 자체 제공 스킨인 북클럽 스킨으로 돌아가야만 했습니다. ^^ 그래도 이 스킨은 몇 가지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어 제목 색깔이나 폰트 크기를 바꿔보려 했는데, 폰트라고 적힌 게 너무 많아서 헷갈리더라구요? ㅠㅠ 결국 그냥 포기할 수밖에 없었네요.

모바일에서의 메뉴 가리개 문제

지금 스킨으로도 모바일에서 메뉴가 블로그 제목을 가리는 등 조금 불편한 점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내용은 다 보이니 일단 이렇게 써나가기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꾸미기의 어려움

티스토리는 스크립트와 코드를 모르는 초보자에게는 너무나 힘든 블로그랍니다. 네이버는 기초 태그만 조금 알아도 쉽게 꾸밀 수 있는데 말이죠. 티스토리는 구글 광고 수익을 내야 하니 어쩔 수 없이 써야 하지만, 꾸미기가 너무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물론 플러그인으로 애드센스도 달고 메타태그도 자동으로 추가되는 등 편해진 점도 있지만, 어제 밤에 제가 경험한 것처럼 스크립트를 모르면 스킨 꾸미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초보 분들께는 플러그인으로나마 애드센스를 달고 티스토리 기본 스킨을 고르시길 권해드립니다. 웹 코딩을 아시는 분께 도움을 요청하시든지 말이죠. 아니면 그냥 제 같이 기본 스킨으로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