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지센터 평일 근무시간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센터, 동사무소, 면사무소로도 불리는 행정복지센터의 근무시간과 무인발급기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행정복지센터의 평일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하지만 문을 정확히 6시 땡!하면 바로 닫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민원 업무가 있다면 좀 더 일찍 가는 것이 좋겠죠?
점심시간에도 업무 가능해요!
여러분 많이 궁금해하시는 점심시간에 대해서도 얘기해드리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 공무원분들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교대로 점심시간을 가집니다. 근데 그렇다고 점심시간에 아예 업무를 안 하는 건 아니랍니다! 공무원들이 돌아가며 식사를 하기 때문에 해당 업무의 담당자만 없다면 다른 분들이 대신 업무를 봐주신답니다. 다만 한 분밖에 없는 담당자가 있는 특정 업무(요즘에는 코로나19 지원금 등)의 경우라면, 점심시간에는 잠깐 기다려야 할 수도 있겠네요. ^^;
토요일에는 문 열지 않아요!
행정복지센터는 주5일제를 시행 중이라 토요일에는 문을 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급하게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것이 필요하다면 걱정 마세요! 두 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1.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받기
이렇게 하면 됩니다. 우선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서 본인인증만 하면 프린터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만약 프린터가 없다면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세요!
2. 주말에도 운영하는 무인발급기 찾기
일부 무인발급기는 주말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무인발급기 위치와 운영시간을 확인하려면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중랑구에 사는데요. 중랑구에서 검색해보면 이렇게 나와요!
*이미지 첨부*
사진에서 보이듯 일부 무인발급기는 주말에도 이용 가능하고, 일부는 평일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하실 때 근처로 찾아가시면 되겠죠?
꼭 필요할 때 이용하세요!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 근무시간과 무인발급기 이용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혹시라도 급한 상황이 생기면 위의 꿀팁을 활용해보세요.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꼭 필요한 상황은 아니더라도, 가끔 들려서 궁금한 점도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공무원분들도 친절히 대해주실 거예요! 😀